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호기심으로 시작한 Frontend 꾸준함으로 채워나가는 Developer
PRE Project 회고 본문
프리 프로젝트를 앞두고 걱정되었던 부분
- 깃을 어떻게 사용하여 협업하고 깃 충돌은 어떻게 해결하는지
- 어떻게 소통을 해야 하는지
- 작업한 결과물들을 어떻게 공유해야 하는지
- 업무분배를 어떻게 해야 효율적인지
내가 프리 프로젝트에서 얻고자 하는 것은?
협업툴을 사용하여 어떻게 결과물을 만들어내는지
본 프로젝트를 앞두고 내가 왜 프리프로젝트를 해야만 하는지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.
고민거리
내가 할 수 있는 부분만 맡아서 하기
욕심을 부려 어렵다고 생각하는 부분도 도전해보기
결론
1. 기초 탄탄, 욕심 부리지 말고 내가 할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자
2. 최대한 시간 쏟아 부어 코딩에 투자하자
부정 또는 어려움
- 처음 만들어 보니까 얼마나 시간이 걸리겠다 추측이 어려웠다.
- 예상외적인 부분에서 시간이 오래 걸림 (중간 Global style, Eslint prettier통일 등)
- 다 끝났다고 생각했으나 또 다른 시작 ( 버그, 충돌 해결)
긍정
- 실제 실무와 비슷한 환경 (회의, 협업툴, 백쪽과의 소통)
- 지금까지 이론만 배우며 부분 수정만 했다면 처음부터 끝까지 코딩해볼 수 있는 기회
- 회의, 스크럼 등을 통해 어떻게 소통하는지를 배울 수 있었다
- 내가 부족한 부분이 어디인지를 더 명확하게 알 수 있다
- Git 사용법 익히기
실수
- commit 안해서 작업한거 날림
- style 컴포넌트 안에 함수 넣기 -> 오류남
- 개발자 도구에서 CSS 수정하지 않고 VSCODE에서 수정한 것 -> 시간이 오래걸림
- SVG 파일안에 wigth hight 에다가 "current" 주고 스타일을 {{ 여기에 px 준 것}} -> 개발자도구 콘솔에 오류뜸
- hover했을 때 달라지는 글씨와 색 일치하지 않아 다시 만듬
+ 팀원들을 통해 배운점
- 이해되지 않은 부분을 정중하게 백팀원에게 물어본다.
- 어떤 기술을 사용할지 대화할 때, 기술의 장단점을 말한다.
-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, 현재 진행 상황을 팀원들과 계속 소통한다.
느낀점
- 초기 셋팅이 너무 중요하다
- 기획 단계가 중요하다
- 멘탈관리 너무 중요하다.
- 데일리 스크럼을 통해 현재 진행 상황과 앞으로의 계획을 수정할 수 있다.
- 너무 많은 회의 시간은 구현할 시간을 부족하게 만들 수도 있다.
부족한 부분
- map등을 통해 코드 줄여보기
- GIt 사용 : commit 자주하기
- 서버 통신
- 백 개발자분들과의 소통의 어려움
- 기능 구현
ZOOM 수업, 김진호 멘토 한마디
1. 이론만 화려해서는 개발을 잘 할 수 없다.
많은 시간을 개발에 투자하여 실제로 00를 구현했다의 경험이 중요하다
연습시간을 가지고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. 노트북은 들고 다닐 수 있다. 들고다니며 연습하라
2. 팀핏을 맞출 수 있는 사람은 부정적인 경험을 나의 기술로 만든 사람이 면접에서 유리하다.
포기하지 않는 멘탈 가져가기! 모든 경험을 최대한 다 경험하기
성공의 달콤함을 맛보자.
그동안 학습한 내용을 나의 것으로 이해하는 과정 + 실습(실전)을 통해 나의 기술로 만드록 숙달하는 과정
문제를 직면했을 때, 과정보다 결과가 중요하다. 즉 0과 1 처럼 해결을 했는지 안했는지로 나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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